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간편 신청하기
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?
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보험료를 잘못 납부하거나 중복으로 납부한 경우, 또는 부과 및 고지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자격 상실이나 감액 조정 등으로 인해 발생한 금액을 의미합니다.
이렇게 발생한 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징수한 후 개인 및 기업 가입자에게 반환됩니다. 또한, 온라인 신청을 통해 개인이 직접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.
국민건강보험이란?
국민건강보험이란 국민이 평소에 낸 보험료로 관리되며 국민보건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.
가입된 국민이 부상 또는 질병 등으로 진료를 받을 때, 고액 진료비를 막기 위해 보험급여를 지급합니다.
국민건강보험은 1977년부터 운영되어 왔으며, 개인이 가입 여부를 선택할 수 없고 의무적으로 가입되어야 합니다.
이를 통해 '국민 상호간 위험분담 및 의료비 공동해결'이라는 목적을 달성하여 균등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.
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방법
국민건강보험 환급금과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은 지급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년, 5년 이내에 할 수 있습니다. 기간을 초과하면 신청 기회를 놓칠 수 있으므로,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.
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M건강보험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. 환급금을 신청할 때 필요한 구비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또한,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. 따라서 공동인증서를 사전에 준비하시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신청 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.
국민건강보험 로그인
홈페이지 접속 한 뒤 윗부분의 로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.
공동인증서 로그인
‘공동인증서로그인’을 버튼을 통해 로그인합니다.
만일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‘공동인증서등록’이 필요하며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이후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/신청
‘방문자별 맞춤 메뉴 개인’에서 ‘환급금 조회/신청’을 클릭합니다.
환급금 내역
조회는 즉시 가능하며, 미지급 환급금이 있다면 내역에서 종류, 성명, 청구 가능 기간,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환급금 신청
조회 완료된 환급금의 갯수 및 금액을 확인한 뒤 ‘신청하기’를 클릭하면 됩니다.
본인부담상한제란?
병원비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로, 환자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 부담 누적액 중 개인별 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합니다. **다시 말해, 초과 금액은 '국민건강보험 환급금'으로 환급되는 것입니다**.
2021년 상한제 지급 내역을 분석해보면, 166만 명에게 지급되었습니다. 이 중 1~3 분위에 해당하는 저소득층은 113만 명으로 전체의 67.9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본인부담상한제가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본인부담상한제 적용대상
건강보험료를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는 가입자와 피부양자는 본인부담상한제 대상입니다. 다만,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수준에 따라 상한제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.
본인부담상한제 적용기준
월별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 1~10분위로 분위별 구간을 정하여 개인별 상한액을 결정하고 있습니다. 고소득층은 자신의 부담액 상한을 높게 적용받습니다.
본인부담상한제 참고사항
인터넷 및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-1000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환급신청을 하시면 미지급 환급금은 한번에 고객의 예금계좌로 입금됩니다. 대리인 신청의 경우에는 건별로 개별 신청하셔야 합니다.